거울 좀 보고 삽시다!
요즘 거울을 보면서 헤어스타일이 맘에 안들어 가위를 들고 조금씩 잘라봅니다. 그러다보면 이전보다 더 삐툴거리게 되어서 결국은 제 아내가 다시 머리손질을 해 주게 되고 왜 그랬을까 하는 민망한 마음이 생깁니다. 사람의 얼굴을 보면 정말 그 사람의 마음이 보입니다. 신기하게도 얼굴에는 그 사람의 희노애락이 늘 드러납니다. 그래서 얼굴 관리를 잘해야 성공한다는 속설도 있을 정도로 그 만큼 얼굴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이 큽니다. 그리고 얼굴은 단순히 우리의 희로애락만 보일 뿐 아니라 영적인 층만과 침체를 동시에 보여줍니다. 영적으로 충만하면 얼굴이 기쁘고 감사가 절로 나옵니다. 그러나 영적인 침체가 오면 말수도 적고 얼굴에 어두움이 깔리고 부정적인 말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찬송의 소리가 입가에 흐르기 보다는 비관적인 생각이 그를 휘어잡고 이러한 모습은 대인 관계에도 나타납니다. 그래서 보는 이로 하여금 불안하게도 만듭니다.
사람들이 얼굴을 본다는 것은 우리의 삶이 그만큼 얼굴에 배여 있다는 겁니다. 지금 당신의 얼굴은 어떤가요? 세월의 무게를 느낄만큼 추욱 처져 있나요? 아니면 하루하루 주 안에서 기쁨과 감사로 누가 보아도 반해 버릴 정도의 환한 미소를 갖고 있나요? 우리의 얼굴은 이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얼굴입니다. 우리의 마음을 담고 있고 우리의 영적 상태를 보여주는 얼굴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을 담고 있는 얼굴입니다. 그러기에 밝은 얼굴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그런데 얼굴은 얼굴만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마음으로 얼굴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득 채워져 있고, 기도로 풍성한 삶을 누리고 있으면 우리의 얼굴이 저절로 아름다워집니다.
여러분의 마음을 한 번 돌아보신 후에 다시 얼굴을 거울에 비춰보십시오. 얼굴이 마음에 듭니까? 하나님의 아름다우심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까? 얼굴은 우리의 마음입니다. 결코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숨길 수 없습니다. 얼굴이 다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얼굴을 잘 다스리려고 애쓰지 마시고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 가득 채워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늘어가는 주름살이 근심이 되지 않고,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를 맞이하는 당당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얼굴을 통해서 모든 사람의 가슴을 녹이는 미소와 모든 이들이 가지고 싶어 하는 행복의 눈빛을 보여 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을 마음에 품고 사는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지금 당신의 얼굴은 어떻게 보여 지고 있습니까? 당신의 밝은 얼굴이 기대됩니다.